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사업(2기) 후속지원에서는 어떤 성장이 있었을까요?

2022.01.12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사업(2기)’에 참여한 여섯 팀 중 두 팀을 선발하여 지난 2021년 7월부터 후속 지원 사업을 통해 사무실 공간, 사업비,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후속 지원 사업은 오는 2022년 1월 31일로 어느덧 마무리를 앞두고 있답니다.

이번 사업 기간동안 후속지원 사업에 참여한 마인드풀가드너스와 코뿔소랩은 앞서 인큐베이팅 사업에서 시도한 파일럿 프로젝트의 규모를 확대하고 완성도를 높여 다양한 파트너와 참가자들을 만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직으로서 기반을 다지기 위해 비영리임의단체를 설립하는 등 굉장히 많-은 활동을 진행했어요! 사랑의열매와 다음세대재단도 두 팀이 한 층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열심히 지원해드렸답니다!

 

비영리스타트업을 위한 사무실 “동락가” 지원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거점으로 마인드풀가드너스와 코뿔소랩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비영리스타트업 사무실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업 관계자들과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비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회의실, 창고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비 및 멘토링 지원

 

코뿔소랩은 인큐베이팅 사업에서 동영상 콘텐츠와 보드게임 키트를 활용한 움직임 콘텐츠 ‘뭄겜’을 개발하였는데요! 후속지원 사업에서는 개발한 ‘뭄겜’으로 지역아동센터, 학교, 청소년단체 등과 함께 더 많은 참여자를 만나고 멘토님과 논의하며 사업을 한층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풀가드너스는 인큐베이팅 사업에서 직접 가꾼 꽃을 이웃에게 선물하는 ‘컷 플라워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후속지원 사업에서는 가드닝의 가치를 더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인원을 확대하여 ‘컷 플라워 캠페인’을 진행하고 활동 내용과 결과물을 전시하는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속가능한 팀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한 오피스아워 진행

 

코뿔소랩과 마인드풀가드너스(22년 1월 예정)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비영리임의단체를 설립하였습니다! 사단법인 온율의 이예현 변호사님의 자문과 다음세대재단과 함께한 오피스아워를 통해 비영리임의단체 설립 과정에서 고민되는 부분이나 어려운 점을 조금 더 수월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홍보, 브랜딩, 자문 등의 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자문 지원

 

비영리스타트업의 활동은 사업비와 인건비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팀을 알리고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하기 위해 각 팀은 웹사이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효과적인 채널 운영을 위해 홍보와 브랜딩 전문가의 코칭을 통해 앞으로 보완해 나갈 점과 더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해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만남의 기회

 

코로나19 감염병과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에 힘 입어 온라인 움직임 콘텐츠 ‘뭄겜’을 개발한 코뿔소랩과 공동체를 이어주고 제로웨이스트 가드닝을 지향하는 마인드풀가드너스에 많은 단체들이 먼저 손을 내밀어주셨습니다. ‘비영리스타트업’으로서 팀을 소개할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더 많은 참여자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마인드풀가드너스와 코뿔소랩 두 팀이 꾸준히 사회에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