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후속지원] 비영리스타트업 3기 후속지원팀을 소개합니다!(다시입다연구소, 드림스폰, ZAONE)

2022.08.02

사랑의열매와 다음세대재단은 지난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사업에 이어 후속 지원 사업을 진행합니다.

인큐베이팅 사업에 참가한 팀 중 후속 지원을 희망하는 팀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다시입다연구소’‘드림스폰’, ‘ZAONE’ 세 팀을 최종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시입다연구소

“오래된 미래를 입다, 지속 가능한 의생활 캠페인”

다시입다연구소는 나와 지구를 지키는 지속 가능한 의생활 문화를 꿈꾸며

의생활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 문화를 연구하고 제안합니다.

패션 산업의 문제점을 배우고 재사용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며 대안적 의류소비 경험을 재미있게 제공합니다. 

 

 지난 3기 인큐베이팅 과정에서 다시입다연구소는,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하였고, 10번의 의류 교환 행사(21% 파티)를 진행했고, 패션 기업의 재고와 반품 폐기를 금지하는 법안 만들기 서명 운동을 벌였습니다.

> ‘다시입다연구소’의 지난 활동 둘러보기

앞으로 후속지원에서 다시입다연구소는,

21% 파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지역별 행사운영팀을 꾸리고, 의생활 실험 공간 21%랩을 운영하여 의류 수선, 리폼, 리디자인 문화를 확산시키고, wear again 라벨과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속가능한 의생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자 합니다.


 

드림스폰

“꿈을 응원하는 장학금을 디자인합니다.”

드림스폰은 흩어져있는 장학금 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장학금 정보 데이터를 제공하고,

누구나 소액으로도 자신의 가치관을 담은 장학금을 만들 수 있도록 장학금 디자인을 합니다. 

또한 장학금 기부와 선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장학생과 기부자들의 커뮤니티를 운영합니다.

 

지난 3기 인큐베이팅 과정에서 드림스폰은, 

장학금 메이커 16명을 육성하였고, 기부자들이 만들어낸 기금으로 약 5000만원을 기부하였고, 영상 인터뷰를 제작하여 장학금 문화를 알렸습니다.

 

>’드림스폰’의 지난 활동 둘러보기

 

앞으로 후속지원에서 드림스폰은,

비영리사단법인 설립과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단체) 지정으로 조직 체계를 마련하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릴레이 장학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장학금 메이커 과정과 영상 인터뷰 제작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ZAONE

“우리는 지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어린이의 놀 권리를 지지합니다.”

ZAONE은 폐기물을 놀잇감으로 전환하여 어린이를 위한 비구조적 놀이 환경을 확산합니다. 

 

지난 3기 인큐베이팅 과정에서 ZAONE은,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하였고, 생산공정상 폐기물 수급이 가능한 기업을 발굴하였고, 폐기물을 놀이 소재로 전환하여 지역아동센터 내 소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ZAONE’의 지난 활동 둘러보기

 

앞으로 후속지원에서 ZAONE은,

개방성 있는 소재 DB 구축을 위한 기업들을 발굴하고, 소재LAB을 운영하고, 개방적 도구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비영리스타트업3기의 후속지원은 8월부터 시작해 내년 2월까지 진행됩니다. 

지난 인큐베이팅 기간 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후속지원 기간동안 세 팀이 계획하고 꿈꾸는 일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사랑의열매와 다음세대재단은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종종 후속지원팀의 사업 소식을 전해드릴테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목록보기